본문 바로가기
카테고리 없음

줄어든 니트, 면 티셔츠 다시늘리는 법! 이게 진짜 되네?

by 해피복숭아 2024. 5. 16.
안녕하세요, 해피복숭아입니다. 세탁이나 건조 과정에서 실수로 옷이 줄어드는 경험, 한 번쯤 해보셨을 거예요. 특히 좋아하는 옷이 줄어들면 정말 속상하죠. 이 글을 보시는 분들도 해결책을 찾기 위해 들어오셨을 텐데요, 오늘은 세탁이나 건조를 잘못해서 줄어든 옷을 되살리는 방법들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. 식초, 린스, 울 샴푸 등 가정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를 활용한 방법과 면 티셔츠, 니트, 합성 섬유로 나누어 적용할 수 있는 꿀팁들을 알려드릴게요. 이 방법들을 통해 줄어든 옷을 다시 원래 상태로 돌려보세요!

 

 

잘못 빨아서 줄어든 티셔츠

 

줄어든 면 티셔츠 늘리기

면 티셔츠는 열과 수축에 민감하여 쉽게 줄어들 수 있지만, 비교적 되돌리기 쉬운 소재입니다.

어떻게 하냐고요? 식초와 린스 중 당장 집에 있는 재료를 간단하게 준비하시면 됩니다!

 

1) 식초 혹은 린스를 사용한 방법
식초는 섬유를 부드럽게 만들어 주어 줄어든 옷을 되살리는 데 도움이 됩니다.

린스 또한 섬유를 유연하게 만들어 주기 때문에 줄어든 면 티셔츠를 되살리는 데 효과적이라고 해요.

 

준비물: 미지근한 물, 식초 한 컵 (혹은 린스 두번 펌핑), 큰 대야

ⓛ 큰 대야 또는 세면대에 미지근한 물을 채운 후 식초 한 컵(or 린스 두번 펌핑)을 넣고 잘 섞어줍니다.

② 줄어든 면 티셔츠를 담그고 30분에서 1시간 정도 그대로 둡니다.

    이 과정에서 식초가 섬유를 부드럽게 만들어 줍니다.

    ** 너무 오래 담그면 섬유 조직이 상한다고 하니 담가둔 옷의 상태를 꼭 확인해주세요!

③ 티셔츠를 꺼내어 찬물로 깨끗이 헹군 후 손으로 부드럽게 당기면서 원래 크기로 되돌려주세요.
④ 평평한 곳에 펴서 자연 건조시켜주세요. 옷걸이에 걸어 건조하면 다시 줄어들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.

 

 

 

니트 줄었을 때 어떻게?

니트는 열과 물에 민감하여 건조기에 잘못 들어가거나 고온으로 세탁하면 금세 줄어들기 십상인데요. 울샴푸와 베이킹 소다가 니트를 복원하는데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.

 

1) 울 샴푸를 사용한 방법
울 샴푸는 섬유를 부드럽게 만들어 줄어든 니트를 되살리는 데 효과적입니다.

 

준비물: 차가운 물, 울 샴푸, 큰 대야 혹은 세면대
ⓛ 차가운 물에 울 샴푸를 500원 동전 크기 만큼 넣고 잘 섞어줍니다.
② 줄어든 니트를 대야나 세면대에 담그고 30분에서 1시간 정도 그대로 둡니다. 울샴푸가 섬유를 부드럽게 만들어 줍니다.
③ 니트를 꺼내어 찬물로 헹군 후 수건으로 감싸서 물기를 제거합니다. 절대로 비틀어 짜지 마세요.
④ 손으로 부드럽게 당기면서 원래 크기로 되돌려주고, 평평한 곳에 펴서 자연 건조시켜주세요.

    옷걸이에 걸어 건조하면 다시 줄어들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.


2) 베이킹 소다를 사용한 방법

준비물: 미지근한 물, 베이킹 소다 소주잔 한 컵, 큰 용기.
  큰 용기에 미지근한 물을 채운 후 베이킹 소다 한 컵을 넣고 잘 섞어줍니다.
②  줄어든 니트를 용기에 담그고 30분에서 1시간 정도 그대로 둡니다.
니트를 꺼내어 찬물로 깨끗이 헹군 후 손으로 부드럽게 당기면서 원래 크기로 되돌려주세요.
  평평한 곳에 펴서 자연 건조시켜주세요.

 


나일론, 폴리에스테르 합성섬유 옷 되살리기

합성 섬유는 열과 물에 덜 민감하지만, 마찬가지로 줄어들 수 있습니다. 

줄어든 합성섬유 옷 복원하고 싶을 때 효과가 있는 방법도 알아왔습니다. 아래에 알려드릴게요!

 

1) 섬유 유연제 사용하기
섬유 유연제는 섬유를 부드럽게 만들어 주기 때문에 줄어든 합성 섬유 옷을 되살리는 데 효과적입니다.

 

준비물: 미지근한 물, 섬유 유연제 두 큰술, 큰 용기
ⓛ  큰 용기에 미지근한 물을 채운 후 섬유 유연제 두 큰술을 넣고 잘 섞어줍니다.
②  줄어든 합성 섬유 옷을 용기에 담그고 30분에서 1시간 정도 그대로 둡니다. 
  옷을 꺼내어 찬물로 헹군 후 손으로 부드럽게 당기면서 원래 크기로 되돌려주세요.
  평평한 곳에 펴서 자연 건조시켜주세요. 옷걸이에 걸어 건조하면 다시 줄어들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.

 

 

줄어든 옷 늘리는 법 잘 확인하셨나요? 이제 모든 소재에 적용되는 마지막 꿀팁 드리고 마칠게요!

 

1) 천천히 늘리기
손으로 옷을 늘릴 때, 한 번에 많이 당기지 말고 옷의 상태를 봐 가면서 천천히 조금씩 늘려주세요. 너무 급하게 늘리면 옷감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

 

2) 냉장고 사용
손으로 늘린 옷을 큰 비닐봉지에 구겨지지 않게 개어넣고, 냉장고에 30분 정도 넣어두면 섬유가 더 잘 고정됩니다.

 

 

*

 


옷을 세탁하거나 건조할 때 실수로 줄어들면 정말 속상하지만, 여러 가지 방법을 통해 원래 상태로 되돌릴 수 있습니다. 식초와 린스를 사용한 방법, 울 샴푸를 사용한 방법, 베이킹 소다를 사용한 방법 등 다양한 재료를 활용해 보세요. 면 티셔츠, 니트 등 소재별로 적용할 수 있는 꿀팁들을 활용하면 줄어든 옷을 다시 새것처럼 되살릴 수 있을 것입니다. 여러분의 늘어난 옷도 이 포스팅을 보고 다시 되돌아오길 바라겠습니다.